윈도우 10에 Print Screen키 말고 다른 단축키가 있다는것을 아시나요? 키보드 우측 상단의 Print Screen키는 예전부터 전통적으로 사용해왔던 캡처키였는데요, 이 캡쳐 버튼을 사용하면 전체화면이 캡쳐되서 굉장히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최근 윈도우에서는 캡처도구를 사용해 특정 부위만 캡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주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불편하다!
매번 켜야하기때문에 번거롭고 윈도우에서는 MacOS처럼 간단하게 단축키로 여러가지 캡쳐 기능을 지원해주지 않아서 점점 사용이 꺼려졌는데, 이번에 업데이트가 되어서 부분 캡쳐가 가능해졌습니다.
캡처도구를 키면 이렇게 캡처도구가 변화를 준비하고있는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하단 설명에 보시면 Windows 로고 키 + Shift + S를 사용해보라고 나와있죠.
위 키는 본래 마소의 OneNote의 내장 기능이었는데, 아무래도 저처럼 생각하는 이가 많았는지 이 기능이 윈도우의 기본 기능으로 포함이 되는것같습니다. 그리고 캡처도구는 캡처 및 스케치로 옮겨지게 될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아무래도 윈도우의 모바일/태블릿 기능을 통합하는 과정이 아닌가 싶네요. 터치가 되거나 펜을 사용 가능한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원노트 없이 곧바로 캡쳐 후에 노트 필기가 가능하도록 말이죠.
캡처 및 스케치 앱을 통해 캡처를 하면 아래와 같이 캡처 내용이 창 안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에 필기도 가능하고 해당 내용을 pdf로 저장할 수도있습니다 - 인쇄기능 이용
이제는 캡쳐 단축키를 맘껏 이용해서 PC카카오톡으로 정보를 전달할때 불편하게 창 전체를 편집해서 파일을 보내주거나 할 필요 없이 보여주고 싶은 부분을 캡쳐해서 붙여넣기를 하면 바로바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편하게 캡처하세요!